인천공항 리무진버스 안내

본문

인천공항 가기, 리무진버스와 공항철도 비교!

리무진버스

장점

- 입국장 바로 앞에 있는 정차장

입국장 로비 1층에서 밖으로 나오면 바로 리무진버스 정류장이 있기 때문에 입국장에서 힘 들이지 않고 버스를 탈 수 있으며  출국하는 경우에도 리무진 버스에서 내리면 바로 공항 앞이라 출국장에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.

 

- 다양한 버스 노선

서울 시내 번화가는 거의 대부분 정차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. 리무진 버스 중 호텔을 거치는 노선을 가진 버스도 있어 노선에 있는 해당 호텔에서 공항으로 이동하거나 그 반대로 이동할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서울 시내 외에 수도권에도 노선이 다양하게 있어서 편리하기 때문에 공항철도역에서 먼 곳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라면 리무진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.


- 아침 일찍 운행

노선에 따라 다르나 첫차 시간이 오전 4시 30분인 리무진 버스가 있습니다. 오전 비행기를 타야하는 분들이라면 공항철도보다 리무진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.

 

단점

- 요금

리무진 버스의 요금은 성인: 18,000원, 어린이: 12,000원으로 형성되어 있어 가족단위라면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.

  

- 느리다

서울 시내까지 40여분 걸리는 공항철도와 달리 한 시간이 넘게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. 또한 출퇴근 시간에 리무진 버스를 이용하게 되면 예상한 시간보다 더 걸릴 수 있습니다.

 

- 만석일 경우가 있다

인천공항에서 탈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, 인천공항에 오는 경우 시간에 맞춰 나갔다가 만석인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. 이런 경우 다음 리무진버스를 타게 되면 비행기 시간까지 촉박해지는 상황이 생깁니다.


공항철도

장점

- 빠르다

직행열차를 탔을때 서울역에서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까지 43분, 제2여객터미널까지는 51분 소요됩니다. 일반 공항철도를 이용할 경우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것을 생각해보면 빠르게 인천공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.

 

- 정확한 출발 및 도착 시간

리무진버스의 경우 길이 막히는 등의 이유로 도착하는 시간이 늦어질 수 있지만 공항철도는 연착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예상한 시각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.


- 저렴하다

리무진 버스에 비해 저렴합니다.

어른: 9,500원

어린이: 7,500원

 

- 체크인/출국심사 가능

도심공항에는 각국 항공사와 법무부 출입국관리 출장소, 병무 신고 사무소, 세관 신고 사무소 등이 입주하고 있어서 출국에 필요한 절차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고, 출국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도심 공항에서 진행하고 수하물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.

서울역에 있는 도심공항 터미널에서 체크인과 출국심사를 하기 위해서는 직통열차 승차권이 필요합니다.

 

단점

- 역에서 여객터미널까지 다소 먼 거리

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문만 들어가면 여객터미널인 리무진버스와 달리 공항철도는 역에서 한참을 걸어야 여객터미널에 도착하게 됩니다. 짐이 많은 분 혹은 연로한 분들에게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.

무료 전동카트를 이용하여 여객터미널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 


- 리무진버스보다 느린 첫차

서울역을 출발하는 직통열차를 기준으로 첫차 시간은 오전 6시 10분이기 때문에 새벽 또는 아침 비행기를 타야 하는 분이라면 리무진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